본문바로가기

소식


군산 근대역사박물관 2.jpg  군산 근대역사박물관 1.jpg



근대 문화유산의 뿌리가 깊은 도시 군산 거리를 눈으로 사진 찍듯 꼼꼼히 둘러봅니다.


근대 역사의 중심 도시로 길모퉁이의 돌, 스러진 기좌지붕, 빛바랜 철길도 놓칠 수 없습니다.


일제강점기 물류 유통의 중심지였던 군산의 아픔도, 일본 양식의 건축물에 밴 슬픈 역사도 이제는 가치를 지닌 소중한 우리 보물입니다.


집과 집 사이를 천천히 달리던 기찻길과 힘들게 수확한 곡식을 수탈하던 포구는 미래의 새 모습으로 재단장해 도약을 꿈꾸고 있습니다.


근대와 현대가 공존하는 시공간에는 소단한 삶 외에도 민초들의 소박한 먹거리가 남아 시간 여행자의 입맛을 사로잡습니다.




 

군산 경암동철길마을-2.jpg


경암동철길마을


군산역에서 경암동까지 늘어선 판잣집 사이로 2.5킬로미터의 철길이 뻗어 있다. 2008년까지도 하루 2회 기차를 운행했지만 지금은 완전히 중단되어 철길 탐방로로 꾸며졌다. 추억을 파는 사세, 벽화, 철길 위의 소소한 낙서 등 눈길을 끄는 요소가 많다.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는 이곳 주민들의 삶을 되새기며 마음 한쪽에 새겨둔 추억과 함께 거닐어 볼 만하다.


주소 : 군산시 경촌4길 14

전화 : 063-446-5114(군산시 관광안내소)



 150604839900217.jpg

근대역사거리


근대역사박물관, 근대건축관, 근대미술관, 진포해양테마공원으로 이어지는 근대역사거리, 일제강점기 일본인 지주의 생활상과 이들의 수탈 역사가 묻어 있는 신흥동 일본식 가옥은 영화 <타짜> 드으이 촬영지로 유명하다. 지금은 식당, 게스트하우스 등으로 쓰임새가 바뀌고 있지만 근대역사거리는 과거와 근대 역사 문화의 흔적을 놓치지 않고 있는 군산만의 작품이다.


주소 : 군산시 해망로 일대

전화 : 063-446-5114(군산시 관광안내소)  



연관 사이트